1. 자동차 상해와 자기 신체사고 선택

 

정답: 무조건 "자동차 상해"를 선택하자.

 

사고났을 때 내 치료비를 보장받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다.

 

- 자기신체사고: 자동차 사고 당시 어느 정도로 다쳤는지를 따져서 보험금이 정해진다. 즉, 내가 타박상인지 골절인지 등의 병명에 따라서 금액이 결정된다. 따라서 내가 병원비를 1,000만 원 냈는데 규정에 따라 이것보다 더 적게 받게 될 수도 있다.

 

- 자동차 상해: 좀 더 포괄적인 보장범위라고 생각하면 되겠다. 내가 어떻게 다쳤든 간에 상관없이 일단 병원비 전액 + 위자료 + 휴업손해 등 모두 보장된다. 유일한 단점이라고는 좀 더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지만 1년 보험 드는 기간 생각하면 그렇게 큰 금액이 아니다.

 

* 예시: 팔이 골절되는 자동차 사고가 났고, 수술비가 100만원이 나왔다. 자기 신체사고의 경우는 골절에 대한 상해급수를 따져보고 그 급수에 따른 보험금만 지급한다. 만약 그 급수에 해당되는 금액이 30만 원이라면, 그냥 30만 원만 나온다. 글 거나 자동차 상해는 수술비 100만 원이 모두 나온다.

 

2. 무보험차 상해특약 설정

 

 

정답: 5억 선택

 

자동차 사고 났을 때 가해한 차량이 보험 없거나 대포차 혹은 뺑소니를 당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.

보통 보험사들은 2억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가능하면 5억을 무조건 선택하자.

일단 2억이나 5억이나 금액차이가 몇백원~몇천원 차이밖에 안 나므로 금액적 부담도 없다.

다음으로 이런 무보험 차와 사고가 난다는 것 자체가 크게 다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크므로 크게 들어놓아야 한다.

참고로 부모, 배우자, 자녀도 모두 보장된다.

 

3. 대물 가입금액

 

 

정답: 5억~10억으로!

 

남에게 피해준 것을 보상해주는 보험.

과거에는 2~3억 정도를 많이 했는데 최근에는 부쩍 외제차가 많이 보이므로 5억 원 이상을 하자.

국내에서 돌아다니는 슈퍼카 기준으로 3~5억원 정도 하므로 5억 원을 하한선으로 두자. 

거기다가 시설물이나 고가의 장비를 파손시킬 경우도 있으므로 5억원 이상은 가입하도록 하자.

특히, 이 대물가입금액도 금액차이가 심하지 않으므로 당장 돈 천원이 아쉬운 사람이 아니면 꽉 채우도록 하자.

4. 긴급출동 서비스

 

추천: 40~50km (견인거리 확장)

보험 가입시 10km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데, 견인거리를 확장하도록 하자.

물론 도심에서 사고가 나는 경우는 상관없지만, 여행 중이나 장거리 출장 시 사고가 나면 엄청난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. 큰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견인거리를 꼭 확장하도록 하자. 

(** 사설 견인차는 절대로 이용해서는 안된다.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)

 

5. 보험료 할인 받기

 

1) 마일리지 후(나중) 할인

- 보험기간 중 운전을 한 km가 적을수록 나중에 환급받을 수 있다.

- 보험사별로 다르지만 보통은 15,000km 이하면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행이 많지 않은 사람들은 무조건 가입하자.

 

2) 블랙박스 할인

- 그냥 무조건 받아야 하는 할인. 이 할인을 못 받는다는 것은 실수로 안 하는 경우가 대부분.

 

3) 자녀 할인 특약

- 만 5세 자녀 있으면 할인해줌. 

- 할인해주는 이유는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 운전을 조심조심하기 때문.

 

4) 대중교통이용 할인특약

- 대중교통을 일정 금액 이상 이용하면 할인해준다.

- 꽤나 많은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 대중교통 이용이 잦다면 할인을 받아보자.

 

5) 티맵 안전운전 할인

- 2020년 현재 기준으로 3개의 보험사에서 할인을 진행한다.

- 평소 티맵으로 기준 3000km 이상, 71점 이상을 기록해두면 모든 보험사 할인 대상이 되므로 종종 이용하자. 

 

6) 3년 연속 무사고 할인

- 3년 무사고 = 운전 조심조심 잘하는 사람 = 사고 안 날 확률이 높은 사람 = 할인

 

7) 다이렉트 할인

- 보험설계사 통해서 하는 비용 빠지고 그만큼 할인해주는 것.

- 요새는 설계하기 편하게 되어 있으므로, 검색해서 다이렉트로 가입해 보도록 하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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